병원소개 진료안내 진료과 센터안내 전문클리닉 청정명품한약 건강정보 병원소식
Center Information  센터안내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은 전문센터의 운영으로 보다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HOME > 센터안내 > 센터소개


센터안내
중풍파킨슨병센터
통합암센터
통증재활센터
아토피알레르기센터
건강검진센터
아토피알레르기센터 센터소개   특화치료   센터프로그램

센터소개
아토피알레르기 센터는 아토피피부염을 비롯한 각종 아토피 질환 및 비염, 천식, 결막염,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특화된 센터로 전문가로 구성된 의료진 및 특화된 치료법으로 아토피 및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는 개인의 건강증진 즉 정기(正氣)를 길러주는 것이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한의학적인 접근으로 치료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질환정보 Q&A
1. 알레르기 행진

알레르기 질환은 특히 유전적인 소인이 중요한 원인인데, 부모 모두 알레르기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자녀의 알레르기 질환의 발생빈도는 70%까지 상승하게 되며, 출생 후 성인에 이르기까지 식품알레르기,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천식, 알레르기 비염 등의 각종 알레르기 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아 꾸준한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아토피피부염

▶정의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 재발성 피부염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특징적인 습진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 아토피 피부염은 내선(奶癬), 태선(胎癬), 영아습진(嬰兒濕疹), 태렴창(胎斂瘡), 사만풍(四彎風) 등에 해당합니다.

▶원인
아토피 피부염에 대한 원인 및 기전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 면역학적 이상, 알레르기 반응, 피부장벽 이상, 환경적 요인 등이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내풍습열(內風濕熱)한 상태가 아토피 피부염 발병의 기초가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임신 중 다양한 원인으로 산모의 열(熱)이 태아에게 전달되어 발생하거나, 비위(脾胃)가 약해진 상태에서 부적절한 식생활 등으로 습열(濕熱)이 발생하여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
아토피 피부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심한 가려움증입니다. 급성기에는 가려움증과 함께 홍반성 구진과 수포가 발생하고, 긁으면 삼출성 병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기에는 피부태선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연령에 따라 특징적인 모양과 분포를 보입니다. 생후 2세 이전에는 주로 얼굴에 발생하며 피부가 붉고 건조해지며 살갗이 벗겨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세 이후에는 주로 팔과 다리 등이 접히는 부위에 발생하여, 12세 이후에는 이마, 목, 손목, 발목등의 피부가 건조해지며 거칠도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주로 나타납니다.
3. 알레르기비염

▶정의
알레르기 비염은 비강 점막에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생긴 것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간지러움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구(鼻溝), 분체(噴嚔), 비색(鼻塞) 등에 해당합니다.

▶원인
원인에 따라 통년성 비염과 계절성 비염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통년성 비염의 경우 집먼지 진드기가 대표적인 알레르겐이며, 계절성 비염의 경우 꽃가루가 주원인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脾)와 폐(肺)의 기능실조 및 외부 육기(六氣)를 주요 발생 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상
재채기, 코가려움증, 맑은 콧물, 코막힘과 같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으켜, 킁킁거리거나 훌쩍거리고 반복적으로 헛기침을 하는 등 비정상적인 비음을 내기도 합니다. 코가 가려워서 코를 찡그리거나 긁어 코피가 나기도 한다. 장기간 증상이 지속되면 미각과 후각의 기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강을 살펴보면 맑은 콧물과 비점막 부종이 관찰되며 점막은 특징적인 창백색을 띕니다.
4. 알레르기천식

▶정의
천식은 기도의 만성염증에 의한 기도 과민성의 증가로 인한 가역적인 기도 폐쇄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기도의 과민성과 기도 폐쇄, 이로 인한 혈액 가스 교한의 이상으로 호흡곤란을 일으킵니다.

▶원인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복합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 집먼지 진드기, 화분 등의 알레르겐 및 담배연기, 대기 오염물질, 그리고 바이러스 감염 등이 원인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폐(肺), 비(脾), 신(腎)의 장부의 기능 실조가 주요 원인이 됩니다.

▶증상
임상적으로는 기침, 가래와 쌕쌕거리는 천명 증상을 나타냅니다. 이런 증상들이 만성 염증에 의해 지속 또는 반복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나타다고 기도 개형을 일으켜 때로는 비가역적인 폐기능 저하까지 진행되기도 합니다.
5. 두드러기

▶정의
두드러기는 심한 가려움을 동반하면서 창백하고 약간 올라온 중심부인 팽진과 주변부인 발적을 특징으로 대표적인 피부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대개 48시간 내에 사라지나, 6주 이상 지속되는 만성 두드러기도 있습니다.

▶원인
식품 및 약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으며, 각종 물리적 자극 즉 추위, 압력, 햇빛, 물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급속히 전신에 퍼지는 팽진과 발적이 나타나 48시간에 사라지며, 심한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아기가 아토피피부염인데요. 일반분유 말고 아토피 전용 분유를 먹여야하나요? 이유식으로 언제 바꾸는 것이 좋을까요?
아토피피부염의 합병증은 없나요?
우리 아이가 비염이 있는데, 편도도 크다고 합니다. 절제수술을 해야하나요?
소아과에 가니 천식기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가 천식인가요?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환자권리와의무  |  관리자에게 이메일  |  사이트맵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 [54987]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은로 46 대표전화 063-220-8300 팩스 063-227-6234
COPYRIGHT (C) 2015 Woosuk korean medicine clinic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