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진료안내 진료과 센터안내 전문클리닉 청정명품한약 건강정보 병원소식
Center Information  센터안내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은 전문센터의 운영으로 보다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HOME > 센터안내 > 센터소개


센터안내
중풍파킨슨병센터
통합암센터
통증재활센터
아토피알레르기센터
건강검진센터
통합암센터 센터소개   특화약물치료   특화면역치료

특화면역치료
1. 항암면역침과 약침

1) 침
침은 WHO에서 공인된 치료법으로, 암 치료 과정의 증상과 부작용을 호전시킵니다. 대표적으로 암성 통증, 수술로 인한 통증 및 장마비, 항암제로 인한 오심구토, 방사선 치료로 인한 구강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은 대표적으로 국제 연구를 통해 검증된 침 치료의 효과입니다.
2) 약침
약침은 혈자리 또는 혈맥에 약물을 주입하는 침치료의 하나로 유효 약물을 주입하여 침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사용되는 약침액에 따라 효과는 다릅니다. 면역 증진, 암 세포 살상, 항암제 부작용 등 사용 범위도 다양합니다.
2. 항암면역요법

본 암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치료로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고 고통을 줄여줍니다.
1) 왕뜸(灸)
복부나 사지에 열을 강하게 전달할 수 있어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치료법입니다.
▶ 효과 - 면역 증진 효과, 진통 효과, 소화기 개선, 수족냉증 개선, 불면 등을 치료합니다.
▶ 치료 부위 - 일반적으로 복부, 수족심, 기타 해당 부위에 시행합니다.
▶ 연구 결과 – 피로 개선 및 항산화 효과
​만성피로 환자를 뜸치료군과 가짜 뜸치료군으로 나눠 치료한 결과, 4주 경과 후 뜸 치료군에서 정신적, 육체적 피로가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아울러 혈중 산화 스트레스 지표(MDA)는 감소하였고, 반면 혈중 항산화 지표(GSH)는 유의하게 증가하여 항산화 효과를 보였습니다.

출처 : Kim HG, Yoo SR, Park HJ, Son CG. Indirect moxibustion (CV4 and CV8) ameliorates chronic fatigue: a randomized, double-blind, controlled study. J Altern Complement Med. 2013 Feb;19(2):134-40. doi: 10.1089/acm.2011.0503. Epub 2012 Jul 3. PMID: 22757691
2) 생강애엽고
▶ 효과
생강 – 비타민C, B1, B12와 함께 폴리페놀류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위장관운동을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구역·구토를 진정시킵니다.
애엽(쑥) - 미네랄, 칼슘, 칼륨, 베타카로틴 등을 함유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치료 부위
배꼽과 명치의 중간 지점에 해당하는 중완(中脘) 부위에 첩부한 뒤 온찜질을 시행합니다.
3) 항암 산행
퉁합암센터는 센터 바로 뒤에 뒷산이 위치하여 산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미국 대형 암센터의 환자 지침에도 규칙적인 운동과 걷기를 권장하고 있으며 암(癌)이라는 한자에도 산이 들어가 있을 정도로 산행은 항암에 관해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 암과 신체활동
▶ 피로 관리
① 규칙적인 운동과 신체활동
② 일광욕
③ 규칙적인 수면
④ 정신·사회적지지 (스트레스 관리)
⑤ 필요시, 약물치료
▶ 암과 운동
운동요법은 대장암, 폐경 후 유방암,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줄이고, 폐암, 췌장암, 폐경 전 유방암의 위험을 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규칙적 운동은 전반적인 신체·정신기능의 향상과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주며, 암 관련 피로 및 통증의 완화, 나아가 암 관련 부작용을 경감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유산소 운동이 권장되며 가벼운 산행, 빨리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과 같은 운동이 이에 해당합니다. 평소보다 조금 더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의 중등도의 운동을 하루 30분 주 5회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약물 비훈요법
약물이나 향기를 비강으로 흡수하는 방법입니다. 호흡기 암(폐암) 같은 경우는 더욱 빠르게 약물의 효과를 얻을 수 있고 기타 복약이 어려운 상태라도 약물 흡입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호흡기 암과 항암제 이후 오심구토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면역 증류한약
비훈요법에 사용하는 약물은 면역 증류한약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노제(露劑)라고 하며, 약재를 전탕하여 추출한 한약을 한 번 더 수증기 증류하여 만든 방향성 액체 제제입니다. 주로 한약을 내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소아 또는 소화기 질환 환자에게 다용합니다.
▶ 비훈요법 장점
비훈요법은 열을 가하여 증기화시킨 면역 증류한약을 코를 통하여 흡입하여 비강, 기도 및 기관지의 점막조직을 통하여 약물을 효과적으로 흡수시킵니다. 일반적으로는 약물 흡수 부위와 구조적으로 인접한 구강암, 인두암, 편도암, 폐암 등에 적용합니다.
항암 및 방사선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역, 구토, 소화장애 등으로 약물을 내복하기 어려운 경우, 환자에게 부담 없이 약물을 흡수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 비훈요법 약물
소청룡탕A – 주로 호흡기 암(폐암) 환자가 면역 증류한약을 흡입하여 호흡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합니다.
비화음A – 항암제 부작용으로 구역, 구토, 식욕부진 등을 호소하는 환자 및 위장관계의 암환자에게 사용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환자권리와의무  |  관리자에게 이메일  |  사이트맵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 [54987]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은로 46 대표전화 063-220-8300 팩스 063-227-6234
COPYRIGHT (C) 2015 Woosuk korean medicine clinic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