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진료안내 진료과 센터안내 전문클리닉 청정명품한약 건강정보 병원소식
Center Information  센터안내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은 전문센터의 운영으로 보다 전문적이며 적극적인 진료에 힘쓰고 있습니다.
HOME > 센터안내 > 센터소개


센터안내
중풍파킨슨병센터
통합암센터
통증재활센터
아토피알레르기센터
건강검진센터
중풍파킨슨병센터 센터소개   특화치료   센터프로그램

센터프로그램
1. 중풍·파킨슨 진단프로그램

MRI(자기공명영상)는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하여 뇌조직과 혈관의 이상을 영상화시키는 검사입니다. 뇌종양, 뇌경색, 다발경화증 등의 질병에 다용되며 특히 초기 뇌경색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T에 비해 연부조직에 대한 대조도가 뛰어나며 인체에 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검사항목
한방검사 : 팔강검사, 스트레스검사, 맥전도검사
양방검사 : 심전도검사, 일반혈액검사, 뇨검사, 흉부단순촬영 TCD(선택), Brain CT(선택), MRI(선택)
※1 선택검사 시행 여부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하여 결정합니다.
※2 Brain MRI는 본원과 연계된 영상의학과에서 이루어집니다.
① 팔강검사 미세전류 자극을 가한 뒤 이에 대한 인체의 반응을 확인하여 오장육부의 기능, 인체 에너지의 흐름 및 전신의 균형상태 등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② 스트레스검사 심박수의 시간범위와 주파수 범위를 분석함으로써 심박변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인 자율신경계의 기능과 균형 상태를 평가하여 종합적인 건강상태를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③ 맥전도검사 한의학적 진단법인 사진(四診) 중 절진(切診)에 해당하는 맥진(脈診)은 환자의 맥동처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촉진하여 질병의 내적 변화를 파악합니다. 맥전도 검사는 이러한 맥진을 첨단 장비를 통해 그래프로 표현하여 인체 오장육부의 기능적인 균형과 이상 여부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④ 심전도검사 심전도는 심박동과 관련된 전기자극을 그래프로 나타내어 심장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법으로 부정맥, 관상동맥질환의 진단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기초적인 검사입니다.
⑤ 일반혈액검사, 뇨검사 소량의 혈액과 소변을 검취하여 각각에 존재하는 혈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효소, 단백질 등의 정보를 지표로 삼아 다양한 질환을 조기발견하고 진단,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검사법입니다.
⑥ 흉부단순촬영 흉부단순촬영은 흉부의 심장, 폐, 림프, 혈관 등을 촬영하여 장기 및 기타 구조물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기본검사입니다.
⑦ TCD
  (Transcranial Doppler)
뇌혈류초음파검사(TCD)는 초음파를 사용하여 두개골 내에 위치한 뇌혈관의 혈류 속도를 측정하여 혈관의 협착이나 팽창여부를 진단하는 검사로서 비침습적이고 안전한 검사입니다.
⑧ Brain CT 여러 방향과 각도에서 촬영한 인체내부의 단면을 컴퓨터를 통하여 영상화하는 기기로서 단순촬영(X-ray)에서는 볼 수 없었던 미세한 부분의 차이를 표현할 수 있어 뇌출혈을 비롯한 뇌질환 진단에 다용하는 검사입니다.
⑨ Brain MRI MRI(자기공명영상)는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하여 뇌조직과 혈관의 이상을 영상화시키는 검사입니다. 뇌종양, 뇌경색, 다발경화증 등의 질병에 다용되며 특히 초기 뇌경색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T에 비해 연부조직에 대한 대조도가 뛰어나며 인체에 해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외래·입원 치료프로그램

3. 재활치료

중풍 및 중풍후유증으로 발생하는 증상에 대하여 사지의 근력강화, 균형감각훈련, 관절 수기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고 퇴행성 뇌질환으로 발생하는 보행장애의 보행훈련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 재활운동치료
중풍 및 중풍후유증으로 발생하는 증상에 대하여 사지의 근력강화, 균형감각훈련, 관절 수기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고 퇴행성 뇌질환으로 발생하는 보행장애의 보행훈련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언어치료
뇌병변으로 인해 발생한 조음장애 및 발성장애, 실어증, 말더듬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분에게는 선택적으로 언어치료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언어치료 프로그램은 전문 언어재활 치료사에게 의뢰하여 진행되며 언어치료 전문가에게 구음장애에 대한 전문적인 치료를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본원 내원 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3) 통증치료
근육의 경직, 관절의 구축, 편마비 등으로 인한 각종 통증을 감소시키고 근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치료입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환자권리와의무  |  관리자에게 이메일  |  사이트맵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 [54987]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은로 46 대표전화 063-220-8300 팩스 063-227-6234
COPYRIGHT (C) 2015 Woosuk korean medicine clinic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