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소개 진료안내 진료과 센터안내 전문클리닉 청정명품한약 건강정보 병원소식
Health Information  건강정보
건강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건강정보
건강정보

Home건강정보

건강정보

제목 : 허리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

작성일
2020-08-05 11:12:04
작성자
김종욱 교수

  

[한방칼럼]

 허리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

 

 

요통과 함께 엉덩이나 허벅지, 종아리쪽으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을 동반한 환자의 경우 허리 디스크 탈출증이나 척추 협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허리 디스크 탈출증은 척추와 척추 사이에 위치한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테두리에 균열이 생기거나 볼록하게 튀어나오면서 척수나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뿌리를 압박하여 요통이나 하지방사통이 발생하는 질환이고, 척추 협착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척수가 지나는 척추 중앙의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지거나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뿌리가 통과하는 추간공이 좁아져서 요통이나 하지의 신경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이다.

허리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은 증상이 유사하나 주요 원인이나 일부 특징적인 증상 양상에서 차이가 있어 진단 시 참고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허리 디스크 탈출증은 평소 잘못된 자세나 허리에 가해진 과도한 압력이 주요 원인이며, 요통과 다리 통증이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악화되는 특징이 있는 반면, 척추 협착증은 퇴행성 변화가 주요 원인으로 디스크 탈출증에 비해 비교적 노년층에 호발되고, 허리통증보다 엉덩이나 다리쪽 통증이나 저림, 이상감각이 주요 증상이며,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다.

83ee0e4f6ca2e655c1e9f98fe2a557b0_1464150 

[침구의학과 김종욱 교수] 

 

또한 허리 디스크 탈출증은 바로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있는 쪽 다리를 들어올렸을 때 다리의 방사통이 심해지며, 척추 협착증의 경우 오래 걸으면 다리 통증이 심해지다가 허리를 구부리고 앉아서 잠시 쉬면 통증이 감소하여 다시 걷게 되기를 반복하게 되는 ‘간헐적 파행’이 특징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허리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을 진단할 때는 증상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 어려우며 확진을 위해서는 CT나 MRI와 같이 디스크나 척추 내부를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영상진단 검사가 필요하다.

 

한의학에서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의 치료방법은 상당히 유사하다.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하지방사통을 동반한 척추질환을 ‘요각통(腰脚痛)’, ‘요과통(腰胯痛)’, ‘요퇴통(腰腿痛)’ 등으로 분류하여 침, 뜸, 부항, 한약, 추나요법 등을 적용해 치료해 왔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수술을 하지 않고 보존 요법으로 디스크 탈출증을 치료하려 하는 환자들이 고통을 이겨내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준다.

디스크 탈출증이나 척추 협착증에 사용되는 한약 처방에 포함되는 한약재들의 경우 관련된 연구를 통해 디스크 질환이나 척추질환에 대한 진통 효과뿐만 아니라 주변 신경세포 재생 효과도 확인되어, 이러한 한약재들이 포함된 한약 처방을 활용하여 급성기 통증 치료와 함께 치료 이후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한약과 침을 결합한 약침요법이 각종 디스크 질환의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논문들이 다수 발표되고 있다. 특히 벌의 독을 응용한 약침요법인 봉약침(蜂藥鍼)은 국소 염증을 신속하게 억제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동반한 디스크 질환에 대한 대표적인 한의학적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척추관절을 강화시킬 수 있는 한약재들을 활용한 약침들도 디스크 질환이나 척추 협착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디스크 탈출증과 척추 협착증은 증상이 비슷하면서도 그 원인이나 증상의 악화 양상이 달라 전문가의 세밀한 관찰과 영상의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이 가능하다. 치료에 있어서 두 질환 모두 수술 없이 보존치료를 시도하여 증상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심한 신경압박으로 인해 하지마비나 대소변 장애까지 동반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수술을 시행하지 않으면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전문 의료기관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환자권리와의무  |  관리자에게 이메일  |  사이트맵

우석대학교부속한방병원·우석병원 [54987]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어은로 46 대표전화 063-220-8300 팩스 063-227-6234
COPYRIGHT (C) 2015 Woosuk korean medicine clinic . ALL RIGHTS RESERVED.